이러닝(e-Learning) 분야

· e-Learning 국제 표준화 기구 및 역할

·         ISO/IEC JCT1 SC36(Information Technology for Learning, Education, and Training)

국제 표준을 정하는 ISO에서 36번째 분과로서 1999년에 만들어졌으며, 학습, 교육, 훈련을 위한 모든 부분의 정보 기술의 표준화를 기술적 부분 뿐만 아니라 문화적 측면까지를 포함하는 상호운영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2000 3월 첫 회의가 있었으며, 20027월에 한국은 정회원으로 가입하였다. 이 분과와 관련되어 있는 다른 분과로는 user interface(SC35), data management and exchange(SC32), programming language(SC22), charater coding(SC2) 등이 있다.

·         IEEE Learning Technology Standards Committee (LTSC)

1996년에 설립, 교육 기술에 대한 다양한 측면의 표준 개발, 5개 그룹(일반적, 학습자 관련, 컨텐츠관련, 데이터와 메타데이터, 관리시스템과 응용), 특히 메타데이터(LOM) IMS, ARIADNE, GESTALT, AICC등의 지원을 받고 있다. LTSC 홈페이지외에 FARANCE Inc. (Edutool.com) 에서도 최신 자료를 있다.

교육 기술에 관련된 각종 컨퍼런스를 주최하고 있으며, 서브그룹으로 International Forum of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두고, 무료 On-Line Journal 토론을 주도하고 있다.

1999 3월 설립, 유럽의 표준지향 서비스와 제품을 통해 원격 교육 시장을 지원

ADL 미국 국방부와 백악관에서 주도해 1997 11 만든 기구로서, 양질의 교육 자료를 공유하기 위한 SCORM이란 참조 모델을 2000 1월에 버전 1.0 발표하였고, 2001 1 1.1, 10월에 1.2, 2003 현재 1.3 발표하고 있다. 앞으로 1.4, 2.x, 3.x 등에 대한 전체적인 로드맵에 따른 지속적인 표준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SCORM IEEE, IMS, AICC, ARIADNE에서 표한 모델을 통합한 것으로 교육 자료 공유를 위한 실질적인 국제 표준으로 인정되고 있다. Academic Advanced Distributed Learning (ADL) Co-Lab 운영되고 있는 사이트에 여러가지 자료들이 정리되어 있으며, SCORM 코스 텍사스A&M대학 .E.R.Jones교수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또한 SCORM 보다 발전시키기 위해, 미국 Carnegie Mellon University 영국 Open University등의 대학들과 IBM, Cisco, Click2Learn, Microsoft등의 회사가 모인 CLEO(Customized Learning Experience Online) Lab이란 것이 운영되고 있다. SCORM 컨텐츠 개발자에 대한 가이드는 카네기멜론대학(CMU)Learning System Architecture Labs에 잘 정리되어 있다.

항공 산업 분야의 훈련 표준 제정을 목적으로 1988년 설립, 코스개발과 학습자관리/코스웨어평가를 위해 관련 규정을 정해 지침 마련, LMS 표준화로 확대

IMS는 학습 컨텐츠와 학습자에 관한 정보를 학습 시스템 컴포너트 사이에 상호운용할 수 있는 XML 기반의 명세서를 정의하고 배포하기 목적을 갖고 있으며, 현재 Content Packaging, Learner Information Package, Meta-data, Question & Test, Simple Sequencing 10가지의 표준 스펙을 발표하고 있다. 학습 자원을 쉽게 생성할 수 있는 Toolkit IMS 멤버중 SUN사와 MS사가 발표하였다.

1996 1월에 시작한 교육 훈련에서 사용된 교육 컴포넌트를 생성, 저장, 전달, 재사용을 지원하기 위한 도구와 프로토콜 개발에 초점

ACTS 프로젝트 중 PROSPECT, RENAISSANCE, GAIA 프로젝트에서 개발된 도구와 기술들을 이용하여 온라인 훈련에 관한 데모를 구축하는 것으로, 분산 플랫폼을 지원하기 위해 CORBA/DCOM 기술을, 메타데이터는 IMS, IEEE LTSC, 객체 동기화를 위해 SMIL 등의 다양한 기술들을 이용하고 있다.

1995 5 OCLC(Online Computer Library Center) NCSA에서 지원한 메타데이터 워크샾이 미국 더블린시에서 열림. 15개의 요소를 정의. 1999 8 부터 교육 연구 분과(DC-ED) 만들어 교육자원에 대한 확장을 연구.

미국의 교육부에 의해 운영하고 있으며, 교사들에게 초중고등학교(K-12), 정부기관, 대학, 컨텐츠 제공 업체 등 비영리/상용 인터넷 컨텐츠에 대한 쉽고 빠른 접근을 제공하기 위한 교육 자료 검색 사이트

호주에서 인터넷을 통한 학습, 교육, 훈련의 이점을 지원하고 증진시키기 위한 서비스로서, 교육 훈련에 관한 디렉토리 역할과 교수-학습을 위한 기반의 유용한 자원의 데이터베이스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주로 초중고등학교(K-12) 교육과 관리 소프트웨어(학사행정, 도서관, 음식, 통학)의 상호 운영성과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서비스 즉, 웹서버, 음성서버, PDA등에서 서비스를 포함한 산업계 지원 기술적 청사진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현재 IBM, 마이크로소프트, 썬 마이크로시스템, 애플컴퓨터, 오라클 등의 컴퓨터 관련 기업체를 포함해서 120개의 기업체 및 기관들이 회원으로 되어 있다.

P2P 환경에서 교육 자료의 재사용을 위한 여러가지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NSF의 지원을 받아 미국 유타대학의 David Wiley 교수팀에 의해 수행되고 있으며, 오픈 소스 프로젝트이다.

  • Campus Computing Project, 고등 교육 분야에서 정보기술(IT) 활용에 초점을 맞추어 세미나, 토론, 컨퍼런스를 통한 활동을 전개
  • LCMS Council, 2000 11월에 LCMS 벤더들이 모여 학습 컨텐츠 관리 시스템에 대한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모임
  • Open Archives Initiative(OAI), 디지털 컨텐츠의 효율적인 유통 및 활용을 목적으로 상호운영성을 갖는 개방형 정보 제공 프레임워크와 프로토콜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단체로서 Digital Library Federation, Coalition for Networked Information, NSF 등에서 지원을 받고 있다.
  • Open eBook Forum(OeBF), 전자 출판 분야의 개발과 발전을 위한 XML 기반의 표준화를 연구하는 포럼으로, Microsoft, Adobe Systems Inc., Palm Digital Media등이 포함되오 있고, 다음의 5개의 연구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음. Metadata & Identifiers WG, Publication Structure WG, Requirements WG, Rights & Rules WG, Systems WG

·  e-Learning 국내 표준화 기구/학회/그룹 및 자료 사이트

·  교육 및 학습용 공개 소프트웨어(Open Source Software)

컴퓨터 분야 전반에 걸쳐 오픈 소스 프로젝트들이 대중화 일반화되고 있어, 이에 따라 교육용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도 오픈 소스 프로젝트들이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 Moodle(http://moodle.org/) 구성주의 학습 이론에 기반한 LMS/LCMS로 전세계 많은 학교/기업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PHP, MySQL을 사용하여 친숙한 환경이며 개발 커뮤니티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음. 인하공업전문대학 온라인학습에도 대규모로 사용하고 있으며, 에듀웍스(EduWalks) 회사에서 한글화 및 커스터마이징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음
  • DotLRN(http://www.dotlrn.org) – 미국 MIT 공대에서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는 LMS로서, 전세계적으로 많은 대학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커뮤니티 기능이 매우 좋으며 tck/tk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음, 국내에서는 지노텍크에서 한글화 커스터마이징을 사업화하고 있음
  • ACT(http://www.atutor.ca/) - 캐나다 토론토 대학에서 개발하여 세계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LCMS로서, PHP 개발되어 있으며, 사용의 편리성이 좋음
  • CourseWork(Open Source LMS) 스탠포드 대학 학술정보화팀에서 개발한 오픈 소스 LMS로 코스 웹 사이트를 구축하여 게시물을 제공하거나 강의록, 스케쥴, 온라인레포트, 퀴즈, 토론, 성적표등이 가능하다.
  • SIGOSSEE(SIG Open Source Software for Education in Europe) / JOIN, 교육에서 공개소프트웨어 사용에 관한 지침과 연구, 정보를 제공하는 것, JOIN은 공개 소프트웨어 LMS 사용에 있어서 공통적인 문제점들과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것
  • Seul/Edu Educational Application Index, http://richtech.ca/seul/
  • Educational Software for the K Desktop Environment(age 3-18), http://edu.kde.org/
  • Open Source Education Foundation , http://osef.org/
  • open resources for primary and secondary education, http://Schoolforge.net
  • Organization for Free Software in Education and Teaching, http://www.ofset.org/freeduc/
  • RELOAD(Reusable eLearning Object Authoring & Delivery), RELOAD Editor and SCORM Player, http://sourceforge.net/projects/x4l-reload/
  • Topic Maps 4 E-Learning(TM4L), Towards Reusable and Shareable Courseware: Topic Maps-based Digital Libraries, 자바로 개발되어 있으며, 온톨로지와 컨텍스트를 지원함

·  교육 이론

·         Explorations in Learning & Instruction: The Theory Into Practice Database, Greg Kearsley

교육공학 분야에서 전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학자중 사람으로 지식 모델링, 인지도구등에서 독창적인 연구 결과가 있어고, 펜실베니아주립대학에 있다가 미주리대학으로 옮겼다.

·         Computational Learning Theory(COLT), Arithmetic Learning Theiry(ALT)

·         Neural Network and Learning Theory, ESPRIT Working Group

·         ACT Group, John Anderson, Carnegie Mellon University

· 지능형 교육 시스템(ITS: Intelligent Tutoring System)

·         ACM Crossroads, Applications of AI in Education

·         AAAI 운영하는 인공지능과 교육에 관한 글과 관련 사이트

스탠포드와 MIT에서 각각 석박사를 피츠버그대학 교수로, 지능형 교육 시스템중 학습자 모델링을 확률(probability) 기법(베이시안네트) 적용하여 많은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NSF 지원 연구 센터인 Circle 설립하여 기하학교육과 의사결정교육 시스템을 개발하고, 3세대 ITS 물리교육 시스템인 Andre 추가하는 연구를 하고 있다.

교육 시스템에 다양한 기술(ITS, CSCL, Hypermedia)들을 접목하여 실험하였으며, 응용 분야도 화학, 공학, 수학, 물리, 예술, 언어등 다양하다. Woolf교수 밑에서 공부한 Mia Stern MANIC라는 기반 강의 시스템을 연구하였고 이에 기반 Web-based Intelligent Tutors Derived from Lecture-based Courses 라는 논문으로 1997 박사학위를 받았다. Tom Murray ITS 저작 분야에 많은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용자 모델링과 지능형 교육 시스템에서 학습자 모델링 분야에서 Stereotype Model 대한 활발한 연구와 학회 활동을 하고 있으며, 많은 논문을 발표하였다.(IJCAI95, ICCE97, ITS2000KeynotePPT)

·         Peter Brusilovsky, University of Pittsburg, USA

지능형 교육 시스템을 오랫동안 연구한 피츠버그대학 교수로 90년대 중반부터 웹기반 지능형 시스템을 발표하였고, 근래에는, 적응적 하이퍼미디어에 관한 논문을 많이 발표하고 있는 러시아 사람이다.

영국 에딘버러 대학의 정보학부에 소속된 교육에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을 연구하는 그룹이다.

미국 일리노이공대(IIT)에서 수행한 지능형 교육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로 여러명의 박사 논문이 나왔으며, 국민대의 우종우교수를 비롯해 한국인도 여러명 학위를 받았다. 사이트에 가면 학위논문과 발표한 논문들을 받을 있다.

1998년에 박사학위를 The Application of Neural Network and Fuzzy Logic Techniques to Educational Hypermedia 이란 교육용 하이퍼미디어에 뉴럴과 퍼지 기법을 적용한 논문으로 받았으며, 이후 편의 논문을 발표하였음.

·         Belief Network 다루는 소프트웨어 by Russell Almond, Association for Uncertainty in Artificial Intelligence (AUAI)

    • graphical belief function models
    • Bayesian networks
    • probabilistic graphical models

·         Jim Reye, Belief Network 이용한 학습자 모델링에 관한 논문을 ITS96 ITS98 컨퍼런스에 발표

·         Student Modeling Survey, Karen Stauffer, Athabasca University

·         기반 지능형 시스템 구축을 위한 추론엔진

· XML 기반 교육 시스템

XML을 이용한 교육용 하이퍼미디어는 학습 컨텐츠의 메타데이터로서의 XML을 이용하는 것이 주류이며, 2000년부터 논문이 많이 발표되기 시작하였고, 관련 논문들을 40 이상 정리하여 논문 파일을 PDF로 올려놓았다. 다음은 교육용 학습 자료를 XML로 모델링한 언어들이다. 이러한 연구들은 국제적 표준인 SCORM으로 모아지고 있다.

· Semantic Web e-Learning

웹의 진화에 따라 웹 기반 교육 연구 분야도 시맨틱 웹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원격교육관련 학회에 세션이 되고 있음. 교육 컨텐츠 메타데이터에 대한 연구 분야가 관련되어 있고, IMS, IEEE등 표준화 기구에서 RDF를 가지고 하고 있음. SCORM의 발전 방향을 시사하는 세미나에서도 시맨틱웹이 등장하고 있음.

· 하이퍼미디어 교육 시스템

  • Mark David Mann, Oklahoma State University

1999 Using The Adaptive Navigation Support Technique Of Link Hiding In an Educational Hypermedia System: An Experimental Study 논문으로 교육학 박사를 받음

  • Harold Lee Daniels,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and State University

1996년에 Interaction of Cognitive Style and Learner Control of Presentation Mode in a Hypermedia Environment 논문으로 Curriculum and Instruction 전공 박사학위를 받음

  • Inez H. Farrell,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and State University

2000년에 Navigation Tools’ Effect on Learners’ Achievement and Attitude 논문으로 Teaching and Learning 전공 박사학위를 받음

  • Judith K. Hall,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and State University

2000년에 Field Dependence-Independence and Computer-based Instruction in Geography 논문으로 Teaching and Learning 전공 박사학위를 받음

· 협력적 교육 시스템(Collaboraive, Coperative, CSCL)

·         CSCL(Computer 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Theories

·         CSCL Brief Overview & Links

·         Proposal of Collaborative Learning Standardization, Advanced Leaning Technologies, 2001

·         CSCL Conference Homepage(1995,1997,1999,2001,2002,2003 Proceedings)

·         Euro-CSCL, ITCOLE(Innovative Technologies for Collaborative Learning and Knowledge Building) project

·         Starr Roxanne Hiltz, NewJersey Institute of Technology(NJIT)

·         Dan Suthers, Laboratory of Interactive Learning Technologies, University of Hawaii

· 가상 현실과 교육 시스템

·         국내 원격 실험 교육 관련 자료, 자동화연구정보센터,서울대학교

·         James C. Lester Homepage(Knowledge based 3D Learning Environment)

·         W Lewis Johnson Homepage(AI and HCI in Education and Lifelong Learning)

·         Virtual Reality in Training and Education (HIT Lab., University of Washington)

·         Interactive Collaborative Environments(ICE), Swedish Institute of Computer Science(SICS)

·         Web3D Consortium

·         SVG(Scalable Vector Graphics), W3C

· 온라인 프로시딩 및 자료 사이트

·         AIED05(The 12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Proceedings, July 2005

·         W1: Usage Analysis in Learning Systems

·         W2: Adaptive Systems for Web-Based Education: Tools and reusability

·         W3: SW-EL'05: Applications of Semantic Web Technologies for E-Learning

·         W4: Workshop on Motivation and Affect in Educational Software

·         W5: Educational Games as Intelligent Learning Environments

·         W6: Representing and Analyzing Collaborative Interactions: What works? When does it work? To what extent?

·         W7: Narrative Learning Environments

·         W8: Mixed Language Explanations in Learning Environments

·         W9: Third International Workshop on Authoring of Adaptive and Adaptable Educational Hypermedia

·         W11: Learner Modelling for Reflection, to Support Learner Control, Metacognition and Improved Communication

·         W12: Student Modeling for Language Tutors

·         Informing Science + IT Education Conference Proceedings(2001-2005)

·         Journal of Interactive Media in Education(1996-2005)

·         Digital Library, AACE(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Computing in Education)

·         Educational Technology & Society Journal(free), IEEE LTTF

·         Proceedings(in IEEE DL)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Learning Technologies (ICALT 2003), IEEE Computer Society, July. 2003

·         Proceedings(free)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Learning Technologies (ICALT 2002), Technical Committee on Learning Technology (LTTC), IEEE Computer Society, Sep. 2002

·         Proceedings(in IEEE Digital Library)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Learning Technologies, IEEE, 2001.(Presentation ppt file)

·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s) 특집, 소프트웨어마켓뉴스,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         Proceedings of e-Learning Conference & Expo, April 2002

·         Proceedings of Networked Learning Conference, March, 2002

·         Journals on Research around Tutoring(43 journals), Circle, Univer. of Pitt.

·         e-Learning Centre(the Centre for Learning about e-Learning) , eCLIPSE

·         syllabus magazine(on the use of high tech in higher education, provides a platform for advancing new IT solutions at the college level)

·         On-line Learning News Blog, University of Illinois at Springfield

·         ACM eLearn Magazine

·         elearningpost.com

·         International Journal of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         Information Technology Based Higher Education and Training, IEEE and UNESCO, 2000, 2001, 2002, 2003

·         Proceedings of the Annual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s (HICSS), Hawaii, USA, January, 1999, 2000, 2001, 2002.

·         Proceedings of Australian World Wide Web Conference(AUSWWW),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2001.

·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he User Modeling(UM), User Modeling Inc., 1994, 1996, 1997, 1999, 2001.

·         Proceedings of SchoolNet(Korean), 1998,1999,2000

·         Proceedings and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Disabilities, EASI(Equal Access to Software and Information), 1994,1995,1996,1997,1998,1999,2000,2001,2002.

·         Interactive Multimedia Electronic Journal of Computer-Enhanced Learning(IMEj), Wake Forest University, 1999, 2000, 2001.

·         Proceeding links in Homepage of Computer 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CSCL), 1995, 1997, 1999, 2001

·         Proceedings(in ACM Digital Library) of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CSCW), ACM, 1988, 90,92,94,96,98,00

·         Journal of Engineering Science and Education,(in IEEE Digital Library), IEEE, 1992 - 2002

·         Journal and Proceedings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ALN), Sloan-C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Education, TeachIS, 2002

·         Table of Contents,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1992, 1994, 1996, 1998, 2000

·         Table of Contents(2001), Table of Contents(1999), Proceedings of World Conference on Educational Multimedia and Hypermedia(ED-MEDIA),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Computing in Education(AACE).

·         Table of Contents, Proceedings of World   Conference on the WWW and Internet (WebNet2000),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Computing in Education(AACE), San Antonio, Texas, USA, Oct. 2000.

·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Workshop on Adaptive and Intelligent Web-based education systems held in conjunction with ITS'2000. Also available as a Technical Report, Institute of Semantic Information Processing, Osnabrück, Germany.

·         Proceedings of the Workshop "Intelligent Educational Systems on the World Wide Web" at AI-ED'97, 8th World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8-22 August, 1997, Kobe International Conference Center, Kobe, Japan. Published by ISIR, Osaka, Japan.